
살다 보면 가끔 눈꺼풀이 떨릴 때가 있습니다. 한 번 떨리기 시작하면 일을 하든 휴식을 하든 하루 온종일 신경이 쓰여 스트레스가 쌓이기 마련입니다. 보통은 피로가 쌓여 일어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몸에 쌓인 피로가 풀리면 한 달 안에는 없어집니다. 하지만 눈꺼풀이 떨리는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다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.
오늘은 눈꺼풀 떨림이 일어나는 이유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1. 뇌혈관질환, 뇌종양
보통은 한 달 안에 사라지기 마련인 눈꺼풀 떨림이 몇 달 동안 지속된다면 뇌혈관질환의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. 뇌혈관에 문제가 생겨 뇌혈관이 인접해 있는 안면신경을 건드리면 눈꺼풀을 포함한 안면에 떨림이 생기게 됩니다.
또한 흔하지 않지만 뇌종양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. 눈꺼풀 떨림이 몇 달 동안 지속되면서 청력이나 감각신경에 이상이 생길 경우 뇌종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. 뇌종양이 안면신경을 누르는 경우에도 눈꺼풀이 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.
2. 안면신경마비
눈꺼풀 떨림이 오래 지속되면서 평소에 한쪽 눈꺼풀이 원하는 대로 움직이지 않거나 한쪽 이마의 주름이 줄어들고 있다면 안면 신경의 마비로 인해 발생하는 안면신경마비일 수도 있습니다.
또한 웃을 때 한쪽으로 입술이 돌아간다면 안면신경마비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.
3. 단순한 마그네슘 부족
마그네슘이 부족한 것도 눈꺼풀 떨림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.
혈당 조절과 뇌 기능은 물론 근육과 신경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돕는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눈꺼풀이 떨리는 것은 물론 심할 경우 우울증이나 당뇨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.

눈꺼풀이 떨리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으셨다면 견과류, 씨앗류, 다시마, 새우, 우유, 시금치, 다크 초콜릿 등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드시고 밥을 지어 드실 때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현미나 보리를 같이 넣어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.
마그네슘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 기준 270~340mg입니다. 식사를 하실 때 마그네슘 함량을 생각하시면서 마그네슘이 부족하지 않게 신경 써 드시면 짧으면 일주일 길면 한 달 안에 증상이 없어지실 겁니다.
'일상팁 시리즈 > 건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일회용 마스크, 빨아 써도 괜찮을까? (0) | 2020.03.03 |
---|